기본교리길잡이
일곱가지 성사 - 고해성사
- 등록일
- 2024-10-05
- 조회
- 15
- 파일
고해성사(치유의 성사)는 죄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만들어 주는 성사입니다.
고해성사의 목적과 효과는 하느님과 이루는 화해입니다.
세례성사를 받은 신자가 세례 후 지은 죄에 대해 하느님과 이웃과 교회와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화해의 성사로, 죄로 인해 파괴된 형제적 친교를 바로잡고 회복시켜줍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첫 발현의 자리에서 제자들에게 당신의 사죄권을 물려주셨고, 이 사죄권은 오늘날 주교들과 그들로부터 위임받은 사제들에게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죄를 통회하고 고백한 신자는 사제들을 통해 하느님께 죄 사함의 은총을 받고 사제가 정해준 보속을 이행함으로써 죄를 보상하거나 속죄하게 됩니다.
고해성사의 완전한 효능은 하느님의 은총을 회복시켜주고 지고한 우정으로 하느님과 결합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고해성사’의 은총을 풍성하게 받기 위해서는 다섯 단계의 과정을 충실히 거쳐야 합니다.
- 성찰 : 내가 하느님과 이웃 앞에서 지은 죄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 통회 : 죄로 인하여 상처받은 자신과 이웃을 생각하며 진심으로 뉘우침. 고해 성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 결심(정개) :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마음입니다.
- 고백 : 통회하고 결심한 잘못을 숨김없이 사제 앞에서 하느님께 고백합니다.
죄의 고백은 단순히 인간적인 면에서도 우리를 자유롭게 해 주며, 다른 사람들과 화해하도록 도와줍니다.
- 보속 : 사제가 부과하는 기도와 선행을 실천합니다.
완전한 영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법으로 죄를 ‘보상’하거나‘속죄’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갚음을 ‘보속(補贖)’이라고 부릅니다.
보속은 기도나 희생, 혹은 선행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