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교리길잡이
성부(하느님)
- 등록일
- 2024-10-05
- 조회
- 17
- 파일
성부 하느님은 "한 처음에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창세 1,1 참조).” 분입니다.
성경의 이 첫 말씀처럼 영원하신 하느님께서는 당신 외의 모든 것을 존재하게 하셨으며, 홀로 창조주이시고, 존재하는 모든 것에 존재를 주셨습니다.
또한, 하느님께서는 창조 이후 죄를 지은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구원 계획'을 세우셨고, 당신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완성' 하셨습니다.
하느님꼐서는 모든 피조물 가운데서 오직 인간만이 당신을 닮도록 만드시어 '자유와 존엄성'을 갖게 하셨으며, 창조주를 알고 사랑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하느님은 당신을 닮은 인간만이 구원과 생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부르십니다.
이렇듯 하느님께서는 지극히 자비로우신 은총으로 우리를 창조하시고 지금도 당신의 사랑과 은총을 끊임없이 베푸십니다.
이렇게 창조주이신 성부께서는 세상에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시고 동시에 우리의 행복을 돌보시며, 우리를 당신의 '원천적 사랑' 곧, 구원으로 이끄십니다.
하느님의 궁극 목적은 모든 사람이 복되신 삼위일체 하느님과 완전한 일치를 이루어,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가톨릭 교회는 신앙고백을 통해 '천지의 창조주', '유형무형한 만물의 창조주'이신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를 고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