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운정 성당> 이 성 프란치스코 특별 희년을 맞아 전대사 순례지로 지정되었습니다.

등록일
2026-02-03
조회
134
파일

찬미 예수님!

레오 14세 교황님께서는 2026년 1월 10일부터 2027년 1월 10일까지 1년 동안을 ‘성 프란치스코의 특별 희년’으로 선포하셨습니다.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선종 800주년을 맞아 모든 그리스도인이 성인의 모범을 따르는 새로운 희년의 기쁨을 살 것을 요청하신 것입니다.

교황청 내사원은 10일 교령을 통해 “그리스도교적 사랑이 시들해지고,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를 잠식하고 사회적 갈등과 폭력이 일상이 되며, 평화가 갈수록 불확실한 이 시기에 성 프란치스코의 희년이 그리스도의 모범과 성인을 본받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이 기간 모든 그리스도인은 프린치스코 성인의 모범을 따라 스스로 성화된 삶의 모델이 되고 평화의 끊임없는 증인이 돼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난해 정기 희년으로 희망을 향하는 한 해를 보낸 보편 교회는 곧바로 가난과 겸손, 평화의 표양인 가톨릭교회 대표 성인을 따르는 삶을 이어가게 됐습니다.

교령은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가난하고 겸손한 이가 돼 지상에서 진정한 ‘또 하나의 그리스도’가 된 성 프란치스코는 복음적 삶의 구체적인 모범을 세상에 제시했다”면서 “우리의 시대는 성인이 살았던 시대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그의 가르침은 오늘날 더욱 유효하고 이해하기 쉽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프란치스코의 희년은 우리 모두가 각자 처지에서 아시시의 가난한 이(성 프란치스코)를 본받도록 한다”면서 “그리스도를 모델로 우리 자신을 형성하고 막 끝난 (정기) 희년의 목적을 헛되이 하지 않도록, 순례자로서 우리를 이끌었던 희망이 이제는 실천적 사랑의 열정과 헌신으로 변화되도록 이끌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교황청은 희년 동안 성인의 모범을 따르는 이들에게 전대사를 수여한다고 밝혔습니다.

통상적 조건인 고해성사·영성체·교황 지향에 따른 기도를 바치는 동시에 수도회·수녀회·재속회 등 모든 프란치스코 형제 수도회들을 비롯해 성인을 수호성인으로 모시는 본당, 성인 이름을 딴 순례지 등 성인과 연관된 공동체를 방문해 희년 예식을 경건하게 따르거나 묵상하고 기도하면 전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순례가 힘들거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환자 등은 자신의 기도와 고통을 하느님께 봉헌하며 영적으로 희년에 결합하면 전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 cpbc 뉴스 2026 ‘특별 희년’, 프란치스코 성인의 삶으로 물든다 https://news.cpbc.co.kr/article/1170006)

 

 

이에 금번 한국 천주교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전대사 지정 순례지를 공지하였습니다.

 

전대사 지정 순례지
- 꼰벤뚜알, 작은형제회, 카푸친작은형제회 및 그 외의 모든 프란치스칸 수도회 수도원 성당과 경당, 관할 본당, 성 프란치스코에게 봉헌된 성당, 프란치스코 성인과 연결된 모든 예배 장소
- 노인들, 병자들, 그들을 돌보는 이들, 중대한 이유로 집을 떠날 수 없는 이들도 영적으로 결합하여 통상적인 세 가지 조건(고해성사, 영성체, 교황님의 지향을 위한 기도)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이행할 뜻을 전제하고 전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서울대교구: 공항동 성당, 상계2동 성당, 국제(외국인) 성당, 청계시장 (준)성당,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카푸친 작은형제회 효창동 수도원
? 의정부교구: 별내 성당, 운정 성당, 송추 성당, 식사동 성당, 신원동 성당, 화전마을 성당
? 수원교구: 광교2동 성당, 동탄숲속 성당, 동판교 성당, 별양동 성당, 봉담 성당, 상미 성당, 세류동 성당, 소사벌 성당, 연성 성당, 성프란치스코 태평동 성당
? 인천교구: 석남동 성당
? 춘천교구: 스무숲 성프란치스코 성당
? 원주교구: 태장1동 성당
? 대전교구: 모산 성당, 목동 성당, 세종 성프란치스코 성당, 하기동 성당
? 광주대교구: 노대동 성당, 조례동 성당
? 전주교구: 노송동 성당, 삼천동 성당, 영등소라 성당, 중산 성당, 호성만수 성당
? 대구대교구: 도원 성당, 범어 주교좌 성당, 상인 성당
? 마산교구: 사림동 성당, 여좌동 성당, 칠암동 성당
? 부산교구: 금곡 성당, 남양산 성당, 다대 성당, 송정 성당, 연지 성당
? 군종교구: 해군교육사 성당

위의 내용은 검색을 통해 취합한 것입니다. 전대사 지정 성지(순례지)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각 교구청에 직접 문의바랍니다.

 

성 프란치스코 해 특별 희년 전대사 안내를 덧붙입니다.

희년 기간: 2026년 1월 10일~2027년 1월 10일
전대사 조건: 자기 자신 또는 연옥 영혼들을 위하여,
- 고해성사(전후 8일 이내), 미사 참여 및 영성체
- 사도신경, 주님의 기도, 교황님의 지향을 위한 기도
- 프란치스코회 성당이나 성지 방문

전대사란?
고해성사를 통해 죄를 용서받은 후에도 남아있는 잠벌을 면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하느님의 자비와 그리스도의 무한한 속죄 공로와 성인들의 통공에 근거하며, 교회는 자신의 권한으로 이 영적인 보물을 분배할 수 있습니다. 전대사를 얻기 위해서는 교황청 내사원에서 정한 별도의 조건에 따라 신심 행위를 실천해야 합니다. 전대사는 자신을 위해 얻을 수 있고, 또는 연옥 영혼들을 위한 전구로 봉헌할 수 있습니다.

전대사 대상
1) 프란치스칸 수도회와 성 프란치스코의 회칙을 따르는 사도 생활단 및 재속회 회원들,
2) 모든 그리스도교 신자들
- 죄를 멀리하는 마음으로 희년에 경건하게 참여하여 성 프란치스코의 모범을 따라 이웃에 대한 자비, 평화, 화해에 대한 갈망으로 기도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

전대사 조건
- 하느님의 은총 상태에 있기 위한 고해성사(통상적으로 전후 8일 이내)
- 미사 참여 및 영성체
- 프란치스코회 성당이나 성 프란치스코께 봉헌된 성지 방문
-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새롭게 하는 ‘사도신경’
- 하느님의 자녀로서의 존엄을 새롭게 하는 ‘주님의 기도’
- 교회의 소속을 새롭게 하도록 ‘교황님의 지향을 위하여 기도’

 

프란치스코 성인의 삶을 바라보며 우리 모두의 삶도 검소하고 가난한 가운데에 주님의 사랑과 평화를 찾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