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임신부님 강론

2021년 1월 10일 주님세례축일

등록일
2021-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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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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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찬미 예수님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요즘 집에만 있게 되니, 하도 할 일이 없어서 예전에 읽었던 책을 조금씩 읽고 있습니다. 특히 신학생 때 공부했던 신학서적들을 아주 조금 읽으면서 텅 빈 제 머리속을 조금이라도 채우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오스트리아 빈 교구장님이셨고, <가톨릭 교회 교리서> 편찬위원이셨던 크리스토프 쇤보른대주교님께서 쓰셨던 <신앙의 원천>이란 책을 읽으면서, 세례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설명해주신 말씀을 접하게 되었고, 이를 여러분들과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대주교님께서 쓰신 내용이며 제가 생각할 때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밑줄을 쳤습니다. 천천히 읽으시면서 우리가 받은 세례 안에 담겨 있는 신비와 은총을 마음에 담아주셨으면 합니다.

 

<예수님의 세례, 우리의 세례>

 

세례성사는 그리스도교 생활로 들어가는 문이다. 세례성사는 모든 성사의 기초이다. 세례성사는 또한 모든 그리스도인의 친교의 기초이다.

 

그리스도교 신자가 되기 위해서 이 예식에는 무엇이 또 요구되는가? 그리스도교 신자가 되기 위해 단지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과 그분의 말씀을 신뢰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는가? , 성유, , 그리고 특별한 형식을 취하는 세례예식은 원시시대에서 비롯된 일종의 마술적 잔재가 아닌가? 세례성사는 어떤 근거를 지니고 있는가? 그리고 세례예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세례성사의 근거는(희랍어로 βαπτισμα, ‘밥티스마는 원래 침수를 의미한다.) 아주 오래된 인류의 태고적 역사에까지 소급된다.

 

물은 창조의 원초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물 없이는 생명이 유지될 수 없다. 사막이나 초원에 살아 본 사람은 샘의 물소리가 얼마나 고마운지, 비가 얼마나 축복된 것인지를 안다.

 

물은 생명을 유지해주는 것만이 아니라, 또한 깨끗하게 씻어 준다. 그래서 인간 안에 내적, 외적인 것을 서로 일치시켜 준다. 그리고 육체적인 정화는 또한 영적 쇄신의 상징이다.

 

그러나 홍수는 생명체를 쓸어가 버리고 파묻어 버리는 죽음을 상징한다.

 

이 세 가지 의미 모두가 세례성사 안에서 함께 작용한다. 죽음의 물은 예수님의 죽음과 묻히심에 대한 참여로서의 세례성사이며(로마 6,3), 정화의 물은 재생의 목욕으로서의 세례성사이며, 생명의 물은 새로운 삶에로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나는 부활로서의 세례성사이다.

 

그런데 그리스도교 세례성사의 예식 그 자체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가?

 

정확히 말하자면, 예수님의 제자들이 선포된 말씀을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고, 오순절에 개종한 삼천 명에게 세례를 줌으로써 시작되었다(사도 2,41). 그래서 세례성사가 그리스도교 신자가 되는 문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문이 없었다(이교도의 주변단체를 제외하고는). 여기에 대한 가장 명백한 설명은 그리스도인들은 처음부터 세례를 받았다는 추정이다. 왜냐하면 제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세례를 베풀라는 위임을 받았기 때문이며(마태 28,19-20; 마르 16,15-16), 그리고 예수께서도 스스로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세례는 세례성사의 예식일 뿐만 아니라 그분의 신분을 미리 드러내는 것이었다.

 

왜 예수께서는 요한의 세례를 받기 위해서 갈릴래아에서 요르단까지 오셨는가?(마태 3,13) 세례자 요한은 세리들, 군인들과 창녀들,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파 사람들의 군중 가운데서 마치 회개하는 죄인처럼 오신 예수께 세례 베푸는 것을 망설였다.

 

예수께서 요한에게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모든 일을 이루기 위해서”(마태 3,15)라고 말씀하셨다. 공생활의 시작 이전에 이미 그분의 위치는 정해졌는데, 그것은 죄인들 가운데 있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죄인들을 위해서 회개의 세례를 받으셨고, 그리고 이 세례는 다른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세례의 예표이며, 세례를 받으시게 되었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을 위한 속죄물’(마르 10,45)로서, ‘죄인들의 용서를 위해서’(마태 26,28), 그분의 생명을 바치는 희생으로 나아가게 한 것이다.

 

우리의 세례예식은 요르단 강에서 예수의 세례 안에 세례예식의 전형을 가지고 있다. 세례예식의 신비로운 힘과 효력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로부터 세례예식에 주어지는 것이다. 예수께서 우리에게 당신의 생명을 심어 주시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분의 죽음에 의해서 세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