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보성인

■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프란치스코 성인은 아시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성인은 도시 국가 사이의 전쟁에 참여하는 등 모험적인 젊은 시절을 보내지만, 전쟁 포로가 되어 감옥에서 고통스러워하다가 하느님의 부르심을 깨닫는다. 성인은 스물다섯 살에 예수님께서 아무것도 지니지 말고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라고 명하시는 복음의 영감을 받아, 모든 재산을 포기하고 자신을 하느님께 봉헌하였으며, 성인을 따르는 동료들과 함께 ‘작은 형제회’를 설립하여 복음적 가난을 실천하였다. 성인은 1224년 베르나 산에서 오상의 성흔을 받았으며, 그 유명한 ‘태양의 노래’를 지은 뒤 1226년 마흔다섯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로부터 2년 뒤에 그레고리오 9세 교황이 시성하였다. 

 

 

 탄생과 청년기

프란치스코는 1181년 혹은 1182년에 이탈리아 움브리아(Umbria) 지방의 소도시 아시시(Assisi)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포목상을 하는 부유한 상인이었던 피에뜨로 베르나르도네(Pietro Bernardone)였고, 그의 어머니는 피까였다. 후에 그는 프란치스코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데 이는 그의 아버지가 프랑스와 무역을 하였던 것과 프랑스를 좋아하였던 것과 관련이 있다. 그는 값비싼 옷을 즐겨 입었고 친구들과 함께 연회를 자주 갖기도 했으나 프란치스코는 "선천적으로 가난한 이들에게 관심이 많았다"고 성 보나벤투라는 전하고 있다.

프란치스코는 당시의 보통 젊은이들과 같은 충분한 교육과 훈련을 받았고 그에 따라 다른 젊은이들처럼 부유한 상인이나 기사가 되는 포부를 지녔다. 그러나 일단 그가 회개한 후부터, 그는 오직 자신의 완덕을 성취하고 그를 따르는 이들을 완덕으로 이끄는 것 이외에는 다른 것을 추구하지 않았다.

1202년 페루지아와 아시시 사이에 전쟁이 시작되었을 때, 프란치스코는 이 전투에서 포로가 되어 1년간 포로 생활을 하였다. 이 기간 동안 다른 포로들은 비통에 젖어 있었지만 프란치스코는 매우 평화로운 상태에 있었으므로 다른 이들을 놀라게 하였고 이들 중 여럿은 프란치스코와 대화를 나눈 후에 화해를 하고 평화를 되찾곤 하였다.

 

 

 

프란치스코1.jpg

 

 

 

 

 

 

● 하느님의 부르심

포로에서 풀려나 아시시로 돌아온 프란치스코는 다시 그전처럼 일상적인 생활을 하였다. 그러던 중, 병을 얻었다. 병중에서도 그는 가끔 산책을 하곤 했는데 그전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자연 경관들이 그를 사로잡았다. 어느 날 밤 그는 이런 환상을 보게 된다. "그의 아버지의 가게 안에 수많은 전쟁 장비들이 있었고 한 여인이 그 곳에서 약혼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또 "장비들은 너의 병사를 위한 것이고 약혼녀는 바로 너에게 예정되어 있다." 는 목소리를 들었다.

그는 또한 기사가 될 꿈을 꾸고 1205년에 풀리아(Puglia) 원정군에 입대하는 길에서 스폴레토를 지나가고 있을 때 또 다른 목소리를 들었다. "주인과 종 가운데 누구를 택하겠느냐"" "물론 주인입니다"라고 그가 대답하자 다시 "너의 고향으로 돌아가라. 거기에서 네가 할 일을 가르쳐 주겠다"라는 소리를 들었다. 전에 없이 기쁜 마음으로 고향으로 돌아온 때 그의 나이 24세쯤이었다.

그에게는 친구들이 권하는 세상의 축제들이 무의미해져 갔다. 점점 강해지는 다른 갈망으로 그는 새로운 길을 찾아 기도와 탐구를 시작하였다. 하느님께서 그의 이런 갈망에 대답을 주시리라 생각한 그는 아시시의 동굴을 산책하곤 하였다.

어느 날 그는 동굴 안으로 들어가 눈물을 흘리면서 자신의 과거의 죄를 통회하며 기도하였다. 아시시로 말을 타고 돌아오던 중 우연히 나병 환자들을 만났는데, 본능적으로 나병 환자 곁을 피해가고 싶었지만 그는 곧바로 말에서 내려와 나병 환자를 포옹하고 자선을 베풀었을 뿐만 아니라 다시 그들을 만나러 오겠다는 약속까지 하였다.

 

 

 

프란치스코2.jpg

 

 

 

 

 

 

● 부르심에 대한 응답

어느 날 프란치스코는 다미아노 성당 앞을 지나다가 성당 안으로 들어가 나무 십자가 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하였다. 그는 그 곳에서 그리스도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다. "프란치스코야, 쓰러져 가는 나의 집을 수리하여라." 그 말씀은 그리스도 교회를 말하는 것인데 프란치스코는 글자 그대로 다미아노 성당을 수리해야 한다고 이해하였다. 곧바로 그는 그의 말과 장비들을 팔아 성당 수리비를 마련하여 주임 사제에게 봉헌했으나 그가 거부하였으므로 성당 창문 옆에다 돈을 놓고 떠나갔다.

 

얼마 후 주임 사제와 성당 수리를 함께 하기로 협의하고 일을 시작하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프란치스코의 아버지는 매우 화가 나서 프란치스코의 행동의 부당성과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시 법원과 교회에 의뢰하는 바람에, 프란치스코는 만인들 앞에서 결정적으로 자신의 정당성과 앞으로의 활동을 천명해야 했다. 프란치스코는 아시시 주교와 군중 앞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든 사람들은 내 말을 들으시오. 지금까지 나는 베드로 베르나르도네를 나의 아버지라고 불러왔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 나는 그에게서 받은 돈과 의복들을 돌려줍니다. 이제 나는 하늘에 계신 유일한 아버지 한 분만을 섬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는 가족들과 이별을 하였고 주교는 그에게 망토를 건네주며 십자가를 걸어 주었다.

 

1208년 2월 24일 성 마티아 축일에 사도들의 파견에 관한 복음 말씀, 즉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전을 넣어 가지고 다니지 말 것이며 식량자루나 여벌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도 가지고 다니지 말아라. 일하는 사람은 자기가 먹을 것을 얻을 자격이 있다. 어떤 도시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먼저 그 고장에서 마땅한 사람을 찾아내어 거기에서 떠날 때까지 그 집에 머물러 있어라. 그 집에 들어갈 때에는 "평화를 빕니다!" 하고 인사하여라"(마태 10,912)를 듣다가 자신의 결정적인 성소, 즉 "거룩한 복음의 양식을 따라 살아야") 복되신 프란치스코의 유언 참조. 한다는 성소를 발견하였다.

 

프란치스코는 이 말씀의 해석을 한 사제에게 부탁하였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금이나 은, 돈도 소유해서는 안 된다. 길을 떠날 때 식량자루도 돈지갑도 빵도 지팡이도 가져가서는 안 되며, 신발도 두 벌의 옷도 가져서는 안 되고, 하느님의 나라와 회개를 선포해야 한다"고 하자, 이 설명을 들은 그는 하느님의 영 안에서 기뻐 외쳤다. "이것이 바로 내가 찾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원하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온 정성을 기울여 하고 싶어하던 바다"(1첼라노 22). 프란치스코는 이 말씀을 가난과 복음 전파에 대한 계시로 알아듣고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이때부터 복음은 프란치스코의 생활 규칙이 되었으며 거룩한 복음에 따라 살기 시작했다.

 

프란치스코3.jpg

 

 

 

 

 

 

 

 

● 첫 동료들

프란치스코는 이제 하느님의 부르심을 확실히 인식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물질적인 성당 수리가 아닌 영적 차원의 교회의 쇄신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그는 활기차게 설교를 시작했다.

 

바로 이 무렵에 프란치스코와 같은 생활을 하고자 하는 "첫 동료들"이 그에게 합세했으니, 이들은 퀸타발레의 베르나르도, 카타니아의 베드로, 아시시의 에지디오 등이다. 곧이어 그와 동료들은 12명이나 되어 리보토르토(Rivotorto)에서 거친 움막 생활을 하였다. 성 프란치스코는 그의 동료 두 명과 함께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이 하느님의 뜻인지 알기 위해서 성 니꼴라오 성당의 미사에 갔다. 영성체 후 그들은 성서를 3번 펼쳤는데 그 내용들은 예수께서 제자들을 파견하시면서 주신 말씀이었다.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어라"(마태 19,21), "길을 떠날 때 아무것도 지니지 말라"(루가 9,3),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마태 16,24). 이러한 말씀을 듣고 그는 "우리가 해야 될 일과 미래의 우리 형제들이 해야 될 일을 보십시오. 나의 형제여!" 하고 외쳤다

 

 

프란치스코4.jpg

 

 

 

 

 

 

 포르치운쿨라

프란치스코는 몸집이 작고 마음은 겸손한 작은 형제로서,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자기와 자기를 따르는 자들을 위하여 "작은 몫"(Portiuncula)을 차지하였으니, 세상에서 가진 것 없이는 그리스도께 봉사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이 세상에서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으려고 하는 사람들의 몫으로 떨어진 땅이 예로부터 포르치운쿨라로 불리었으니, 이는 하느님의 예언적인 섭리라 아니할 수 없다. 예수님 다음으로 모든 성인들의 화관이 될 만한 공로를 탁월한 겸덕으로 세우신 동정녀를 기리는 성당이 세워졌다. 이 성당에서 작은 형제회가 태동하였다. 견고한 기초 위에서 형제들의 수가 늘어갔고 형제회의 고귀한 건물이 솟아올랐다. 성인은 이곳을 어디보다도 사랑하였다. 그는 자기 형제들에게 이곳을 특별한 경의(敬意)를 가지고 받들도록 명하였다. 그는 그 소유권을 다른 이에게 주고, 자기는 자기와 자기 형제들을 위하여 그 사용권만을 가짐으로써, 이곳이 형제회의 겸손과 극도의 가난의 표본으로 언제나 보존되기를 원하였다(2첼라노 18 참조).

 

 

 

프란치스코5.jpg

 

 

 

 

 

 

 회칙의 인준

동료들의 수효가 증가함에 따라 프란치스코는 자기 자신이 더 이상 그들의 유일한 생활 규범이 될 수 없음을 알았다. 그는 형제들의 생활양식이 더 자세히 규정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따라서 형제들이 실행해야 하는 "회칙"과 "생활"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이 회칙과 생활은 그다지 상세한 것이 아니었다. 프란치스코는 주님의 가르침과 삶을 보여주는 거룩한 복음에서 자신이 원하고 갈구하던 것을 찾아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발자취를 따르는", 이 기본 원리를 자기 회칙의 핵심으로 하였다. 프란치스코는 자신을 따르는 회개자들의 수효가 11명에 이르자, "생활양식"(Forma Vitae)을 썼다. "원회칙"(Regula Primitiva)이란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이 회칙은 매우 짧고 단순하다. 1209년 교황으로부터 구두 인가를 받은 회칙을 첼라노는 다음과 같이 전한다.

 "복되신 프란치스코는 주 하느님께서 매일 형제들의 수를 늘려 주시는 것을 보고 자신과 형제들을 위하여, 그리고 현재와 미래를 위하여 단순하게 몇 마디 말로 거룩한 복음의 말씀을 주로 인용하여 오로지 그가 갈망했던 완덕을 위해서 생활양식과 회칙을 썼다. 그리고 다른 사항들은 거룩한 생활에 필요한 것들만 조금 삽입하였다"(1첼라노 32).

 그는 유언에서 "나는 주님 친히 계시해 주신 생활양식을 몇 마디 말로 간단히 기록케 했고 교황 성하께서 나에게 확인해 주셨습니다"라고 적고 있다. 그 자신도 유언에서 말하고 있고, 다른 증언들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이 생활은 자신이 받아들인 일련의 복음서 구절들로 요약되었다. 그 후 프란치스코는 자신들의 생활 양식에 대해 로마 교회의 인준을 받아야 할 때가 왔다고 판단하고, 성청의 인준을 받고자 그들과 함께 그리스도 교회의 수도인 로마로 떠났다.

 프란치스코로부터 회칙에 관한 내용을 설명들은 추기경은 순수하게 복음을 따라 살겠다는 프란치스코의 계획을 불가능하게 여겼지만 반대할 수는 없어서 교황 알현을 주선해 주었다. 교황은 프란치스코에게 하느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 기다려달라고 했다. 그 날 저녁에 교황은 다음과 같은 꿈을 꾸었다. "교회의 머리이자 어머니인 교회 건물이 비스듬히 넘어져 있었고 갑자기 가난한 수도자 한 명이 달려와서는 그의 어깨로 교회를 떠받쳐 바로 세우는 것이었다." 교황은 그가 바로 프란치스코임을 알아보았다. 결국 교황은 구두로 회칙을 인가했고 이로써 아직까지 삭발례를 받지 않았던 형제들이 설교를 시작할 수 있었다.

 인가를 받은 후 몇 년 동안 작은 형제회는 급속히 증가했는데, "돗자리 총회"(1219년)에는 수천 명의 회원이 참석하기에 이르렀다. 프란치스코는 1209년의 생활 규범을 개정하여 23장으로 증보하였으나(1221년), 이 회칙(제1회칙)은 많은 봉사자들의 반대 때문에 교황청의 승인을 받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 회칙을 "인준 받지 않은 회칙"(Regula non Bullata)이라고 부른다. 이 회칙에서는 다른 어느 글보다도 프란치스코의 이상이 잘 드러나고 있다.

 그 후 1223년 프란치스코는 레오 형제와 보니초 형제와 함께 리에띠 계곡의 "폰테 콜롬보" 은둔소로 가서 마지막 회칙인 제2회칙을 작성하여, 마침내 1223년 11월 29일, "Solet Annuere"라는 교황 호노리오 3세의 칙서를 통해서 인준을 받았다(Regula Bullata). 이 최종 회칙은 문장이 훨씬 간결하고 덜 감동적이나, 첫 번째 회칙의 본질적 요소들을 모두 잘 보존하고 있어, 전보다도 훨씬 더 강하게 수도회의 복음적 소명을 강조하고 있다.

 

 

 

프란치스코6.jpg

 

 

 

 

 

 

● 프란치스코의 후계자와 그의 마지막 생애

여러가지 갈등들과 프란치스코 자신의 병약함 때문에 프란치스코는 1220년 총회에서 총장직을 사임하고 카타니아의 베드로를 총장으로 임명했으며 그에게 순종을 서약하였다. 그는 유능한 법률가로서 창립자의 이상을 충실히 지지하는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이었지만 곧 사망했고, 엘리아 봄바로네가 그를 계승하였다.

 

1224년 9월 프란치스코는 라 베르나 산에서 오상(五傷)을 받았다. 이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의 살아있는 상()이 된 그는, 몸이 몹시 불편했지만 여전히 이탈리아 중부 지방을 두루 돌아다녔으며, 가는 곳마다 공경과 성인으로 칭송을 받았다. 1226년 봄 그가 시에나에 있을 때 그는 자신이 죽어가고 있음을 느끼고 마지막 바람의 간곡한 당부를 받아쓰게 했다. 그는 모든 형제들이 그들 가운데서는 사랑을, 가난 부인에게는 충실을, 교회의 고위 장상들과 성직자들에게는 존경과 순종을 실천하라고 역설하며 그들을 축복했다.

 

성인의 원의에 따라 형제들이 프란치스코를 형제회의 요람이라 할 포르치운쿨라로 모셔갔다. 바로 여기에서 프란치스코는 그가 내용을 보충한 마지막 유언을 받아쓰게 했고, 그 본문은 타인의 문학적 수정 없이 프란치스코의 언어 그대로 전해지고 있다. 이 유언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회개와 복음적 소명에 대해 주님께 드리는 뜨거운 감사이며, 지극히 높으신 분이 친히 홀로 형제회를 창설하셨다는 확인이었다. 그는 초창기의 완전한 가난, 단순, 겸손을 회상하며 특히 육체 노동에 대한 기쁨을 회상하였고, 모든 형제들이 어떤 일에든 종사하고 일할 줄 모르는 형제는 일을 배우기를 원하였다. 애긍은 일이 충분한 보수를 받지 못할 때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죽음에 임박하여 간곡하고 전에 없이 엄하게 당부들을 하였지만 그는 자신이 또 하나의 회칙을 추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끝맺고 있다.

 

하고 싶은 말을 마치고 그는 요한 복음의 수난기를 읽어 달라 하여 들은 뒤, 천사들의 인도로 형제들을 떠나 주님께로 옮겨갔다. 프란치스코는 1226년 10월 3일 저녁에 포르치운쿨라에서 임종했다. 2년 뒤 1228년 7월 16일 교황 그레고리오 9세에 의해 시성되었다. 성 프란치스코의 유해는 성 지오르지오(Giorgio) 성당에 잠시 묻혔다가, 1230년에 지금의 프란치스코 대성당으로 이장되었다.

 

9월 17일은 성 프란치스코의 거룩한 오상 축일로 1304년 베네딕토 11세 교황이 정하였으며, 14세기 말부터 프란치스칸들은 특별한 전례로서 이 날을 기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