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훈화
성탄 8일 축제 기간/ 2. 더 멀고 큰 목표
- 등록일
- 2024-12-30
- 조회
- 42
- 파일
2. 더 멀고 큰 목표 - 지역사회의 누룩이 되는 일
레지오는 외부적 목표로서 당면한 실제 활동을 중요하게 여길지라도 그것을 사도직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나 주된 목표로 여기지는 않는다. 당면한 실제 활동을 위해서 단원들은 한 주일에 두시간 이상을 소모하겠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가깝고 작은 목표에 지나지 않는다. 레지오의 멀고 큰 외부적 목표는 한 주간의 모든 시간을 사회 속의 누룩이 되는 일에 소모하는 것이다. 레지오의 심장부에 켜져 있는 사도직의 불, 믿음과 사랑의 불을 세상 구석 구석에 비추는 것, 한마디로 사회속의 누룩이 되는 것이 멀고 큰 목표이다. 자신이 처한 환경 예컨대 가정, 가게, 공장, 학교, 사무실 그밖의 직장, 일터, 오락 장소 등의 환경 속에서 사도직 정신의 불을 늘 켜고 있는 단원이야말로 사회 속의 누룩이 되는 단원이다. 단원들은 사도직 정신이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을 지배하도록 하고 그 정신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밖으로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레지오는 확고한 조직 체계에 의해 단원들로 하여금 사도직 정신과 사랑의 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한다. 그리하여 사귐성 없고 세련되지 못한 단원들도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갖게 된다. 신입 단원들도 차츰 레지오 정신으로 무장되어 사회에 만연된 죄악과 맞서 싸우고 개인 성화와 활동으로써 사회 속의 누룩이 되어 간다. 그 결과 추잡한 죄악과 냉담한 주위 환경도 사도직의 힘에 눌리게 될 것이다. 이 점에 대해 초창기 레지오 단원들의 활동 사례를 들어보자.
레지오가 창설된 당시 더불린에는 대규모의 매춘이 성행하고 있었다. 프랭크 더프는 단원들과 함께 기도하면서 결단을 내려 그 문제에 도전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1922 년에 다섯 명의 여성 단원들과 함께 윤락녀들의 합숙소롤 찾아가 2박 3일 간의 봉쇄 피정에 그들을 초대하고 끈질기게 설득하였다. 여러 가지 어려움과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31명 중 24명이 피정에 참여하였다. 그 후에도 그러한 피정이 여러 번 실시되었는데 그때마다 성공리에 끝나 윤락녀들은 새 삶을 찾게 되었다. 특기할 만한 것은 죄악과 범죄의 온상으로서 경찰도 손을 떼었던 악명 높은 창녀촌을 레지오 단원들의 투철한 사도직 정신으로써 정화하여 철거시켰다는 사실이다(cf. Frank Duff, Miracles on Tap, pp.113-276)
다음과 같은 교본 본문은 바로 이러한 예화를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일 것이다 :
"추잡한 죄악과 무종교가 최악의 상태로 완강히 버티고 있는 지역일지라도 또 하나의 '다윗의 탑'(성모의 호칭으로서 여기서는 레지오 마리애를 뜻함)이 존재하고 있는 한 그 죄악이 더 이상 전진하지 못하도록 진로를 막을 것이며 마침내 패퇴시키고 말 것이다. 세속적인 부패는 결코 묵인되지 않을 것이며 그것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이 펼쳐질 것이다. 곧 그것에 대해 고민하고 기도하면서 결단성 있고 지속적인 싸움을 벌임으로써 마침내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다."
레지오는 단원들이 단순히 지시받은 활동을 하고 주회에 출석하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그들의 삶의 현장에서 성모님처럼 누룩 역할을 하기를 바라고 있다. 성모님은 여느 여인들처럼 누룩이 든 빵을 잘 만들었겠지만 이젠 영적인 어머니로서 단원들을 영적인 누룩으로 만드신다. 성모님은 단원들이 어두운 사회, 타락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들을 생명의 빵으로 부풀리는 누룩의 역할을 다하도록 키워 주고 돌보아 주신다. 그러기에 교본 본문의 말대로 "레지오는 단원들을 한데 모아 그들의 모후와 함께 한마음으로 꾸준히 기도함으로써 시작한다. 그런 다음에는 그 단원들을 악과 슬픔에 찬 곳으로 보내어 선행을 하게 하며 나아가 그 활동에 뜨겁게 불붙여 더 큰 일을 하도록 한다. 마침내 레지오는 더욱 영광스러운 사명을 다하기 위해 일상 생활의 길목에 샅샅이 단원들을 파견한다.
레지오는 단원들로 하여금 활동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교회의 열성적 신자로 만들어 그 영향력을 지역 사회에 미치도록 한다. 그리하여 '하느님을 위한 전 주민의 조직화'라는 실제적인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