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챌린지

2022 에코챌린지 365 - 이** 율리아나

등록일
2022-09-20
조회
155
파일

녕하세요~!

최** 바르톨로메오 선생님의

초대를 받은 교하성당 청소년부 교사

이** 율리아나 입니다.

에코챌린지를 참여할 수 있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현실적으로 제가 지킬 수 있는 실천사항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카페 이용 시

텀블러 사용하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커피를 굉장히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한 해 동안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만 사용된 일회용 컵의 개수는 28억 개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이는 국민 한 명이 한 해 동안 56개를 쓴다는 말인데요, 개인 매장이나 식당까지 포함한다면 28억개를 훌쩍 넘는다고 합니다. 나라에서도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일회용 컵에 음료를 주문할 때 보증금 300원을 지불하고, 컵을 반납하면 돈을 돌려주는 제도인 일회용 컵 보증금제를 올해 12월부터 추진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노력으로 일회용 컵 사용 대신 텀블러를 사용한다면 일회용컵 쓰레기 양도 조금이나마 줄이고, 분해가 되기까지 수백 년이 걸리는 플라스틱 폐기물 사용을 줄이며 쉽게 환경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카페를 굉장히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앞으로 저는 소소하지만 환경 보호에 많은 공헌을 할 수 있는 텀블러를 사용하겠습니다.



승강기 사용

줄이기
2020년도 기준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 속도가 3배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9년도 기준 우리나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세계에서 9번째 수준으로 많다고 합니다. 승강기 사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이산화탄소를 매우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승강기 1회 이용 시 평균 전력 30Wh가 소모되고, 12.7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한달 동안 전국 1000여개의 건물에서 하루 3회정도만 승강기 사용을 줄이면 무려 이산화탄소 1300kg, 연간 15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번만이라도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면 이산화탄소 감소 뿐만 아니라 한 걸음 당 0.15kcal이 소모되어 비만예방과 심혈관계질환 예방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항상 편리하다는 이유로 계단 보다는 승강기를 사용했지만 오늘부터는 에코 챌린지 참여를 위해 승강기 사용을 줄이고 되도록 계단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의 해결방안은 굉장히 많고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저부터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행동한다면 주변 사람들도 함께 하게 될거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위의 두가지 내용부터 꼭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