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주님 성탄 대축일 밤 미사 chapter 2 ( 20231224 )

등록일
2023-12-25
조회
233










구유 안치 및 경배 주례사제는 구유 앞에 도착한 후, 아기 예수 상을 구유에 안치한다. 주례사제가 아기 예수 상을 구유에 안치하면, 구유와 트리, 그리고 성전 내부의 모든 등을 켠다.

주례사제는 구유 앞에 무릎을 꿇고, 아래의 구유 축성 기도문을 바친다.  

 

구유 축성 기도

 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그리스도 강생의 신비를 묵상함으로써 우리 구원의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께 마음을 모아 기도합시다.

천주 성부여, 찬미 받으소서. 당신께서는 성자를 이 세상에 보내시어, 동정의 손상 없이 마리아의 몸에서 인성을 취하시고, 저희의 구세주가 되시어, 죄 외에는 모든 점에 있어서 우리와 같아짐으로써 저희의 맏형이 되게 하셨나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덕의 최고 모범을 저희에게 보여주셨으니, 교회는 어린 그리스도를 경배하며, 구유의 아기 안에서 전능하신 하느님을 알아 흠숭하오며, 그의 얼굴을 바라볼 때에 당신의 사랑스러운 얼굴을 뵈옵고, 그의 입에서 생명의 말씀을 들을 때에 당신의 지혜를 가득히 받나이다.

그러므로 주님, 간절히 청하오니, 이 구유를 거룩하게 하시어  이 구유 안에 계신 예수님을 경배하는 신자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께 나아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비추는 진리가 되게 하시며, 마음의 어두움을 몰아내는 빛이 되게 하소서.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구유 축성 기도가 끝나면,

주례사제는 일어나 향을 축복하고, 구유에 성수를 뿌린 다음 분향한다. 이어서 사제단, 복사단과 함께 아기 예수님께 경배한 후 제단 위로 올라간다.

 구유 경배 해설 주례사제가 경배 후 제단 위로 올라가면 이어서 다음의 해설을 한다. 이때 임마누엘성가단은 즉시 구유경배를 위해 구유로 이동한다. 이때 임마누엘성가단은 이 동하며 성가 ”102번 어서 가 경배하세“ 1절을 끊김없이 단부(멜로디)로 부른다. 반주자 는 계속하여 반주한다.

임마누엘성가단원들과 신자들이 뒤섞여 혼란을 초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임마누엘성가단원들은 구유경배 후 즉시 자리로 이동하여 이어지는 성가를 합창한다.

해설: 주님의 탄생을 기뻐하며, 이제 마음을 모아 구유에 계신 아기 예수님께 경배하시겠습니다.

경건하고 정성된 우리의 마음을 예수님께 봉헌하도록 합시다.

임마누엘성가단부터 경배한 후, 신자 분들께서는 앞줄부터 차례대로 나와 경배하시겠 습니다. 구유 경배 예식이 진행되는 동안, 성가 “102 어서 가 경배하세”, “110 경사롭다”, “109 귀 여운 아기들”, “103 오늘 아기 예수”, “101 글로리아 높으신 이의 탄생”을 부르시겠습니다. 신자들의 구유 경배가 끝나면, 향복사는 주례사제에게 나아가 향 축복을 받는다. 주례사제가 제대를 분향하고 나서 제대 앞에 서면, ‘해설 없이’ 성가단에서 바로 대영광송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