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UIJENGBU CATHOLIC CHURCH

 

의정부 주교좌 성당은 하느님과 인간을 향한
성모성심의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공동체 성당입니다.

그리고 소중한 신앙의 유산을 이어받은 후손으로서 부끄럽지 않은 신앙공동체를 가꾸어 나가야 할 것임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 265번 길 27에 위치해 있는 의정부 성당은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 (IMMACULATE HEART OF MARY)"을 주보로 모시고 있으며, 2004년 의정부 교구 출범과 함께 주교좌 의정부 성당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여느 성당과 별반 다를 게 없는 평범한 성당이지만, 의정부 성당이 주교좌로 지정된 것은 결코 우연이라 할 수 없습니다.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 265번 길 27에 위치해 있는 의정부 성당은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 (IMMACULATE HEART OF MARY)"을 주보로 모시고 있으며, 2004년 의정부 교구 출범과 함께 주교좌 의정부 성당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여느 성당과 별반 다를 게 없는 평범한 성당이지만, 의정부 성당이 주교좌로 지정된 것은 결코 우연이라 할 수 없습니다.

 

경기 북부 지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다는 이유만도 아닙니다. 7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오늘에 이르기까지, 의정부 성당은 경기 북부 지역에 있는 공소는 물론 동두천, 의정부 1동, 용현동, 호원동, 신곡 1동 성당을 분가한 '어머니 본당'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덕정리에서 옮겨오면서 '의정부 본당'으로 불리던 것이 의정부 4동 성당(현 의정부 1동 성당)을 분가하면서 '의정부 2동 성당'으로 명칭이 바뀌게 되었고, 지금은 '주교좌 의정부 성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의정부 성당은 일찍이 성모유치원과 종합병원인 성모병원 그리고 신우 신용협동조합의 설립으로 교육, 의료, 경제 등 지역사회에 큰 공헌을 해왔습니다. 특히 1953년 서울 대교구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된 본당 레지오 마리애 쁘레시 디움(근심하는 이의 위로 Pr. 1957년 승인)은 의정부교구에서 가장 오래된 Pr.으로 현재에도 그 정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